미국 대학 MBA 과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윤리 교과서 [기업 윤리 가이드]

“여러분이 아무리 큰 조직에 들어가더라도 거대한 바퀴의 작은 톱니 하나에 불과한 것은 아니다. 여러분에게는 자신의 행동과 윤리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행동과 윤리에 대한 지식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그 힘을 사용하라.”

“우리 회사는 어디에서부터 잘못되었는가? 회사의 비윤리적인 행동을 억제하고 회사 구성원들을 윤리적으로 행동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연암사 출판사가 출간한 [기업 윤리 가이드]는 기업과 조직에서 개인이 부딪치는 윤리 딜레마 문제에 관한 탁월한 통찰력과 해법을 제공한다

우리 사회는 입법·사법·행정부를 망라하는 정부와 공공 부문, 대학, 병원, 종교 기관, 기업, 문화계 등 모든 분야의 비리 관련 뉴스가 끊이지 않는다. 과연 우리 사회와 조직 구성원들이 윤리적으로 행동하도록 이끌 윤리 실무 가이드는 무엇인가? 미국 대학 MBA 과정에서 가장 많이 선택한 비즈니스 윤리 교과서인 이 책에서 우리는 그 해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자, 오너, 중간관리자, 조직 구성원, 연구자, 학생들의 필독서다

기업이나 조직을 윤리적으로 이끌기 원하는 경영자, 중간관리자뿐만 아니라, 불의에 동참하라는 조직과 동료들의 압력으로 괴로워하면서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을 모색하기 원하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필독서다. 또한 비즈니스 윤리를 가르치거나, 연구하거나, 공부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놓쳐서는 안 될 귀중한 참고문헌이다.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가 펴낸 비즈니스 윤리책이다

오랫동안 이 분야에서 연구와 강의를 수행한 학자와 실제 기업에서 비즈니스 윤리 실무를 담당한 저자들의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탁월한 저서다.
린다 트레비노는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스밀 경영대학 경영 및 조직 행동학과의 조직 행동 및 윤리 석좌교수로 조직 내의 윤리적 행동 관리에 관한 연구 논문들은 이 분야 최고 저널에 발표되어 참조되고 있다. 린다 트레비노는 25년 넘게 학생들과 임원들을 가르쳤으며, 윤리 및 경영 문제들에 관해서 컨설팅과 강연을 해오고 있다.
템플 대학교 폭스 경영대학 전임 교수로 학부생들에게 경영학, 비즈니스 윤리, 인적 자원 관리를 가르치고 있는 캐서린 넬슨은 씨티코프, 메릴 린치, 머서 HR 컨설팅 등 다양한 회사의 전략적 조직 커뮤니케이션과 인적 자원 관리 분야에서 30년 넘게 일했다. 윤리와 전략적 종업원 커뮤니케이션 전문 컨설턴트로 일했으며 많은 조직들의 윤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글로벌 환경의 윤리관리·차별·희롱·이해상충·고객신뢰·회사자원사용·종업원·주주·공동체 등 방대한 주제를 다룬다

오랜 기간에 걸친 저자들의 연구와 실무 경험을 통해 차별·희롱·이해상충·고객신뢰·회사자원사용 등 사람 관련 이슈, 조직 문화 측면에서의 윤리 관리,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윤리적 행동을 위한 관리, 매니저들의 윤리 관리, 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해관계자·종업원·주주·공동체와의 관리, 글로벌 환경에서의 윤리 관리 등 실로 방대한 주제에 대해 탄탄한 이론과 생생한 사례,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반짝이는 아이디어들을 제공한다.

개인과 조직 차원에서 발생하는 비윤리적인 요인과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실제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이 책은 개인 차원과 조직 차원에서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끌 수도 있는 심리적, 환경적, 구조적 요인들을 보여주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조직의 지도자와 중간 관리자들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을 담고 있다. 각 장에 포함된 사례들은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비윤리적인 행동을 야기하는 압력들과 요인들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어떤 교훈을 배우고 향후에 어떻게 비윤리적인 행위를 방지할 수 있는지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출판사 서평

미국 주요 대학의 경영 윤리 교수들이 공동 저술한 연암사 출판사의 [기업 윤리 가이드 Managing Business Ethics]는 다양한 윤리 이론과 경영 실무가 결합되어 실용적 관점에서 쓰인 비즈니스 윤리와 기업 윤리에 관한 책이다. 이 책은 조직 내의 윤리는 해당 조직에 종사하는 인간의 행동에 관한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책의 내용은 기업을 포함한 다양한 조직 환경에서 개인과 조직이 직면하는 윤리 딜레마들, 즉 종업원과 매니저, 경영진의 윤리 딜레마와 그 해결책에 대한 연구 섹션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의사 결정의 철학 및 심리 요인, 매니저들이 윤리 리더십을 통해 종업들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방법, 윤리적 행동을 장려하기 위해 기업들이 하고 있는 일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그리고 국제적 비즈니스 윤리를 넓고 깊게 다룬다.

기업 윤리를 다룬 학술 서적은 대부분 윤리 이론과 기업 현장 실무 사이의 괴리에서 한계를 보인다. 이 한계는 기업 윤리 학술 서적 저술자들에게는 언제나 큰 도전이다. 그런 면에서 연세대학교 반부패준법센터는 [기업 윤리 가이드] 책이 고전적인 기업 윤리 사례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에서 만나는 실제 문제에 연구 초점을 맞춤으로써 윤리 이론과 기업 실무 사이의 벽을 허무는 학술적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대학과 대학원에서 기업 윤리 과목 교재로 활용할 수 있으며 기업 윤리에 관심이 있는 기업 경영자나 관리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추천한다.

[기업 윤리 가이드]는 이 책의 내용만으로도 윤리 과정을 가르칠 수 있고, 보다 전통적이고 철학적인 과정의 보조 교재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유연하게 내용을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방대한 분량의 학술 서적임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각 섹션들은 기본적으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책의 순서와 상관없이 가르칠 수 있으며 이 책에 나오는 많은 사례들을 수업 중에 토론 주제로 활용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