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보글의 [뮤추얼 펀드 상식 COMMON SENSE ON MUTUAL FUNDS]은 왜 특별한 책인가?

경제학과 포트폴리오 전략 분야에서 탁월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지적 기여를 한 피터 번스타인은 존 보글의 [뮤추얼 펀드 상식 COMMON SENSE ON MUTUAL FUND]를 읽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존 보글은 내가 읽어본 여느 투자 서적들과는 달리 다른 저자들이 무시하는 예민한 문제들을 다루는 책을 썼다. 다른 책에서는 이 주제들에 대해 왜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지 억측하고 싶지는 않지만, 나는 다른 전문가들의 시야가 존 보글의 시야보다 좁거나 그들이 독자들의 최선의 이익에 주의를 덜 기울인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종종 존 보글이 단순히 개인 투자자들이 애써서 번 돈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 매우 진지한 투자 전문가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잊어버린다. 그는 기술과 확고함을 지닌 가장 위대한 뮤추얼 펀드 제국 중 하나를 세우고, 이 제국을 창립 당시에 비전을 품었던 방향으로 인도해 가는 매우 성공적인 사업가다.

그래서 [뮤추얼 펀드 상식]의 독자들은 각자 뮤추얼 펀드에 대해 독특한 경험이 있으며, 뮤추얼 펀드의 특성과 이러한 특성이 독자들의 돈주머니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잘 알지 못 하는 사람들로 간주된다. 회사 경영자들의 번지르르한 말들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경제 시스템에서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이익 상충이 내재되어 있다.

존 보글의 첫째 목표는 그러한 이익 상충 요소를 최소화함으로써 고객들을 위해 돈을 벌어 주는 기업을 세우는 것이었지만, 동시에 회사 자체도 계속 성장하고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기업이 되는 것도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존 보글이 하려고 했던 일이 매우 복잡했으므로, 그는 매우 특별한 눈으로 경쟁을 바라보게 되었다.

[뮤추얼 펀드 상식] 의 가장 크고 분명한 메시지 중 하나는 그가 보기에 펀드 업계의 현황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우리는 투자 관리 산업(확실히 이는 하나의 전문직종이라기보다는 산업이다)을 경제 시스템 전체의 틀 안에 있는 비즈니스로 보아야 한다. 투자 관리 비즈니스는 수익성이 매우 높다. 그래서 이 비즈니스는 예상 투자 수익률이 가장 높은 곳에 자본이 흘러들 것이라는 자본주의의 철칙에 반응한다.

지난 10년 동안 뮤추얼 펀드의 수는 2,710에서 6,870으로 증가했으며, 투자 매니저 수도 1,260에서 5,810으로 폭증했다. 다른 한편 투자 관리는 수익률이 높으면 새로운 경쟁자들이 시장 점유를 빼앗기 위해 분투하기 때문에 신규 자본이 들어와서 불가피하게 수익률을 떨어뜨릴 수밖에 없다는 자본주의 철칙의 또 다른 측면에 저항했다.

조셉 슘페터는 유명한 경구에서 이 프로세스를“창조적 파괴”라 불렀다. 바로 이 프로세스 때문에 우리 경제가 이러한 성공을 거뒀고, 자본주의는 엄청난 결함에도 널리 수용되고 있는 것이다. 투자 관리회사들은 그런 것을 들어 본 적이 없다. 매니저 수 증가는 그들이 봉사하는 고객 수 증가를 훨씬 웃돈다. 마구잡이로 이 분야에 뛰어드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짐에도 자리를 잡은 사람들의 수익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때로는 신설 회사가 살아남지 못하거나 기반이 잡힌 회사가 끔찍한 실수를 저지르고 시야에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 매니저들은 높은 자본 수익률을 올리고 있는데 다른 업종에서는 이러한 수준의 수익률이 부러울 뿐이다.

어떻게 투자하고, 자본 시장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에 대한 흔치 않은 지혜를 전달하는 존 보글의 기술만으로도 이 책을 읽어 보기에 충분한 이유가 되고도 남는다. 이 책이 주는 큰 메시지는 개인 투자자들의 부(富)에 일어나는 투자 성과는 그들의 자산을 관리하는 산업의 구조와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이다.
투자자들의 복지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존 보글이 그러한 구조가 개인들의 재산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들려주는 통찰력은 [뮤추얼 펀드 상식]을 가장 가치 있게 만드는 요소다. 이 통찰력은 읽기 쉬울 뿐만 아니라 수지 맞는 일이기도 하다. 그리고 큰 보상도 가져다줄 것이다. 피터 L. 번스타인


존 보글 [뮤추얼 펀드 상식] 책 보러 가기

예스24 : http://bit.ly/2VOadEC
교보문고 : http://bit.ly/2VMFnfz
알라딘 : http://bit.ly/2V4Ajin
인터파크 : http://bit.ly/2Y8fVPd

뮤추얼 펀드 상식

뮤추얼 펀드 상식

존 보글 저/노동래, 황영기

현명한 투자자란 새로운 이론과 기법으로 무장한 사람이 아니라, 기본적인 상식에 건전한 판단력을 더한 정도면 충분하다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뮤추얼 펀드 회사인 뱅가드 그룹을 성장시킨 존 보글의 투자 철학은 다음 한마디로 정리할 수 있다. “현명한 투자자란 새로운 이론과 기법으로 무장한 사람이 아니라, 기본적…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