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윤리에 있어 고결성을 넘어서는 윤리적 딜레마를 극복하라

Facebooktwittermail

비즈니스 윤리와 지속가능 경영
Beyond Integrity

회계부정, 서브프라임 모기지 스캔들, 리먼브러더스 사건, 엔론, 월가의 탐욕……

지금 우리는 이해관계로 얽힌 조직과 무관하게 살 수 없는 세상을 경험하면서 그 균형을 잡아줄 견고한 중심이 갈급한 형편이다. 또한 전 세계 기업들이 10년 주기로 엄청난 위기상황을 초래하면서 우리는 물질자본의 세계를 뒷받침하는 인간의 정신세계가 얼마나 취약한지 통렬하게 경험해 왔고, 지금도 끊임없이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서 살펴보듯이 기업 윤리는 개인의 성품에만 맡겨 둘 사인이 아니라, 조직 차원의 문화와 제도적 장치로까지 이어져야 하고, 개인 차원에서도 개인적으로 올곧을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윤리를 증진하는 리더 역할도 잘 수행해야 한다.

윤리 규범은 영리를 최고 목적으로 하는 일반기업뿐 아니라 관공서와 교회 및 여러 NGO기관과 같은 비영리단체 역시 합리적인 경영 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필수조건으로 최우선에 두어야 한다는 것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런 기업, 그런 개인들이 많이 나와서 우리 사회가 보다 맑고 투명한 사회가 되도록 기여하는 데 <비즈니스 윤리와 지속가능경영>이 밑거름이 될 것이다.

성경의 시각에서 본 비즈니스 윤리

이 책은 기업 경영에 관해 성경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원리들을 세계화, 공정무역, 노동착취, 인사관리 및 보상, 환경보호, 기업의 사회적 책임, 마케팅 등 다양한 영역에 어떻게 적용할지에 관한 놀라운 통찰력을 제공한다. 아울러 조직에서 비리가 발생하게 되는 심리적, 조직적 메커니즘을 보여주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전략과 전술을 제시한다.

이 책은 다양한 읽기 자료, 사례 연구(엔론, 월드컴, 존슨앤존슨, 도요타, 서브프라임 모지기 위기 등)를 통해 윤리 일반 및 기업 윤리에 대한 접근 방법을 설명하고, 이 원리들이 다양한 상황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윤리 준법 경영을 일시적 유행이나 PR상의 장식으로 여기지 않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초석으로 삼고자 하는 경영자,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읽어볼 필요성이 충분하다.

모든 직급, 모든 직업에 존재하는 윤리적 도전 과제

대부분의 학생들은 졸업하자마자 회계 부정이나 서브프라임 모기지 스캔들과 같은 극적인 사건들에 직면하지는 않겠지만, 윤리적 도전 과제들은 기업, 의료계, 교육계, 엔지니어링, 사회 운동, 법률, 그리고 기타 영역 및 이 영역들에서의 모든 직급을 포함한 모든 직업에 존재한다. 윤리 자원 센터(Ethics Resources Center)에 의해 수행된 2009년 전국 비즈니스 윤리 조사에 의하면, 조사 대상자의 약 절반(49%)이 직장에서 비윤리적인 활동을 목격했다고 한다.

올곧음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되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올곧음”을 갖추는 것이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직장 내에서의 윤리적 문제들에 대한 효과적인 해법을 찾아 시행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옳고 그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은 흔히 우리의 동료 및 리더들에 의해 사회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우리는 또한 서로 경합하는 의무 및 압력들에 직면할 수도 있다. 따라서 우리가 자신의 인식을 믿고서 길을 찾아갈 경우(인간은 자신을 과대평가하는 것과 같은 오류를 저지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기 본위 편향), 우리의 인식 자체가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잘못된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이 지점이 바로 직업에 적용되는 공식적 윤리 공부가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대목이다. 기업 윤리는 학문의 영역이기도 하며(이 분야가 점점 성장하고 있다) 기업 실무의 영역이기도 하다. 기업 윤리는 일터에서의 옳고 그름에 대한 기준을 연구하고, 개발하며, 적용하는 분야이다. 기업 윤리는 비리를 회피하는 데 관심이 있지만, 더 옳은 일을 하는데 점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학문 분야(discipline)로서의 기업 윤리는 매우 중요한 질문(“특정 가치 또는 의사 결정에 무엇이 잘못되었는가?”)과 건설적인 질문(“어떻게 좋은 가치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일을 수행할 수 있는가?”을 하고, 이 질문에 대한 답변에 기초하여 실제적인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기업 윤리를 공부하면 의도적이고, 깊이 생각하고, 정보에 입각한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기업 윤리라는 학문이 달성할 수 있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 단순히 기업 윤리를 공부하는 것만으로 윤리적으로 “방탄복을 입게” 되는 것도 아니고 복잡한 이슈들에 대한 완벽한 해법이 보장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기업 윤리를 공부하면 보다 의도적이고, 깊이 생각하고, 정보에 입각한 윤리적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자신의 행동의 윤리적 함의(含意)와 사회적 환경의 영향에 대한 인식(도덕적 민감성), 세련된 프레임워크를 통해 대안들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도덕적 관점 지니기), 그리고 적절하고 옹호할 수 있는 가치를 반영하는 해법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능력(도덕적 상상력)이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성경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윤리는 도덕적 헌신을 강화한다

이 책은 성경적 가치관이라는 렌즈를 통해 비즈니스상의 도덕적 이슈들을 탐구한다. 기독교 전통과 성경은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에게 도덕적 지침을 제공해 주는 “지혜”의 원천이며, 기독교 교인들에게 가치와 행동을 해석, 비판, 건설하는 렌즈를 제공해 주는 “세상을 보는 방법”의 틀이다. 기독교 전통과 성경에 바탕을 둔 비즈니스 윤리는 도덕적 헌신을 강화해 주고, “도덕적 동기”(왜 선해야 하는가?) 문제를 보다 설득력 있게 다룰 수 있도록 해 준다. 이 책은 자본주의 교리 교본처럼 성경을 원리적인 차원에서 활용하기보다 기본적인 교훈을 추출하여 다양한 맥락에 적용할 경우 어떤 결과가 산출되고 또 그것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자세한 토론 주제를 제시하면서 탄력적인 소통을 시도한다. 또한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의 사례를 분석하고, 추가로 읽을 만한 참고자료를 풍성하게 제공함으로써 딱 부러진 하나의 모범 답안이 아니라 여러 맥락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대안들을 모색하도록 돕고 있다.

이 책의 특징은

이 책은 오늘날 끊임없이 변하는 비즈니스 문화에서 기독교인들이 직면하는 이슈에 대하여 최신 내용을 제공하고 있다.

  • 33개의 비즈니스 현장 사례 연구
  • 39개의 다양한 읽기 자료
  • 뉴스와 비즈니스 잡지에 수록된 이슈들을 반영한 부가내용
  • 비즈니스 윤리에 관한 요약과 토론 자료
  • 저자의 논평

또한 독자들이 자신의 결론에 도달하도록 돕기 위해 의사 결정 모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독자들을 비즈니스 윤리 도전에 대하여 성경에 기반을 둔 접근법을 개발할 수 있도록 무장시켜 준다.

추천사 중에서….

이 책은 오늘날 전 지구적 자본주의 사회 속에서 성경이 제시하는 윤리적 원칙을 올곧게 세워보고자 하는 신실한 의욕으로 지어졌다. 저자는 성경이 생산된 고대의 환경을 무시하고 문자 그대로 그 교훈을 오늘날 자본제적 체계 속에 뭉툭하게 들이대지 않는다. 도리어 저자는 성경의 시대적인 제약과 문화적인 차이를 충분히 고려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뀔 수 없는 진리의 차원에서 기업과 비즈니스, 자본과 그 운용방식에 대한 윤리적 기초를 확립하고자 애쓰고 있다. 이 책의 도드라진 장점은 자본주의 경영학의 교리 교본처럼 성경을 원리적인 차원에서 활용하기보다 기본적인 교훈을 추출하여 다양한 맥락에 적용될 경우 어떤 결과가 산출되고 또 그것에 무슨 의미가 있는지 자세한 토론 주제를 제시하면서 탄력적인 소통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게다가 다양한 비즈니스 현장의 사례를 분석하고, 추가로 읽을 만한 참고자료들을 풍성하게 제공함으로써 딱 부러진 단 하나의 모범답안이 아니라 여러 맥락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고 지속적으로 실천 가능한 대안들을 모색하도록 돕고 있는 것도 이 책의 유익한 점이다.

역자는 한국 기업의 다양한 현장 경험을 쌓아오면서 기업윤리와 컴플라이언스 영역의 도서들을 번역한 이력을 갖추고 있다. 그는 번역작업을 통해 비단 영리를 최고 목적으로 하는 일반기업뿐 아니라 관공서와 교회 및 여러 NGO기관과 같은 비영리단체 역시 합리적인 경영 체계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필수조건으로 윤리 규범을 강조해 왔다. 이 땅의 기업들이 10년 주기로 엄청난 위기상황을 초래하면서 물질자본의 세계를 뒷받침하는 인간의 정신세계가 얼마나 취약한지 온 국민이 통렬하게 경험해온 터라 그의 통찰과 청지기적 노력이 더욱 값지게 다가온다. 오늘날 이해관계로 얽힌 조직과 무관하게 살 수 없는 세상을 경험하면서 그 균형을 잡아줄 견고한 중심이 갈급한 형편이다. 이런 현실에 부응하여 성경의 핵심 교훈을 통해 컴컴한 세상에서 이 책이 길잡이 역할을 해줄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경영자와 직장인은 물론 목회자와 교회 직분자, 신학도들까지 진지한 일독을 권한다. _차정식 한일장신대 신학부 교수

역자 서문 중에서…..

나는 두 가지 과제를 두고 씨름하고 있었다. 어떻게 우리나라 조직들이 진정으로 윤리적인 조직이 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인가? 어떻게 내가 고백하는 신앙을 삶의 현장에서 적용하며 살아낼 것인가? 이러한 고민에 대한 작은 해답으로 이 책을 소개한다.

이 책은 추천사와 저자 서문에서 밝히고 있듯이, 다양한 주제에 관해 다양한 학자 및 실무자들의 견해를 소개한다. 이 책이 다루는 내용이 방대하기도 하거니와 일부 내용들은 상당히 어려운 부분도 있지만 주제마다 일반적인 서적들과는 차원이 다른, 깊이 있고 실제적인 관점을 제공하고 있어서 독자들에게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비록 유대 기독교적 전통, 즉 성경적 가치관을 기반으로 논리를 전개하지만, 이들이 다루는 각각의 주제마다 관점을 달리하는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를 제시하고 있어서 자신의 종교와 무관하게 유익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저자들이 대학원 기업 윤리 과정 교재로 사용할 목적으로 저술했기 때문에 다양한 읽기 자료와 사례연구 자료들을 포함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 책, 또는 유사한 교재를 사용해서 미래의 경영자와 직장인들에게 비즈니스 현장에서 부딪힐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의 성격과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미리 준비시키는 대학들이 증가하기를 기대한다.

[비즈니스윤리와 지속가능경영] 차례

추천사 _ 5

역자 서문 _ 7

감사의 글 _ 9

저자 서문 _ 10

Part 1 기독교 기업 윤리의 토대

Chapter 1 윤리적 의사 결정

개관 _ 24|윤리적 추론 개관 _ 27|윤리적 이기주의 _ 31|공리주의 _ 33|의무론적 시스템 _ 34|감정주의 _ 37|미덕 이론 _ 38

읽기 자료

윤리적 비즈니스 의사 결정 모델 업그레이드하기 _ 41

윤리에 있어서 성경과 문화 _ 58

비즈니스의 도덕적 맥락 _ 90

사례 연구

사례 1.1: 비밀 유지 _ 105

사례 1.2: 보상할 것인가 외면할 것인가? _ 107

사례 1.3: 불법 체류자 해고 _ 110

논평 _ 111

Chapter 2 비즈니스에서의 기독교 윤리: 긴장과 도전

개요 _ 119

읽기 자료

비즈니스의 허세가 윤리적인가? _ 122

정직이 무익하다면 왜 정직해야 하는가? _ 137

비즈니스의 목적 _ 155

사례 연구

사례 2.1: 볼랜드의 용감한 시작 _ 160

사례 2.2: 자기 영역이 아닌 분야에서 조언하기 _ 161

논평 _ 163

Chapter 3 크리스천의 비즈니스 영위

개요 _ 168

읽기 자료

그리스도와 비즈니스: 기독교 비즈니스 윤리 유형론 _ 170

사업가적 소명 _ 179

거친 비즈니스: 깊고 빠른 물속에서 _ 198

사례 연구

사례 3.1: 임무 부여 _ 205

사례 3.2: 배드 보이 사의 임원 _ 206

논평 _ 208

Part 2 윤리, 회사 그리고 글로벌 경제

Chapter 4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요 _ 214

읽기 자료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재고(再考) _ 218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신화 _ 233

단기적 세상에서 장기적 비즈니스 관점: 제임스 시네갈과의 대화 _ 243

사례 연구

사례 4.1: 폭력 비디오 게임 _ 254

사례 4.2: 자선이냐 절도냐? _ 256

사례 4.3: 중국에서의 구글 _ 257

논평 _ 260

Chapter 5 세계화와 기독교 윤리

개요 _ 272|경제학 개론 _ 274

읽기 자료

세계화와 세계의 빈곤 _ 278

세계화와 가난한 사람들: 크리스천 경제학자의 견해 _ 301

세계화되는 경제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크리스천 임원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_ 310

사례 연구

사례 5.1: 월마트와 세계화 _ 322

사례 5.2: 외주 생산 _ 324

논평 _ 325

Chapter 6 글로벌 비즈니스 관행

개요 _ 339

읽기 자료

노동 착취 공장 – 정의, 역사, 그리고 도덕성 _ 342

윤리 이론과 뇌물 _ 356

공정 무역 의제 진척시키기 _ 378

공정 무역? 가난에 대한 해결책으로서의 공정 무역의 전망 _ 388

사례 연구

사례 6.1: 노동 착취 공장들 _ 397

사례 6.2: 로마에서는 로마법을 따르라? _ 399

사례 6.3: 스타벅스와 공정 무역 커피 _ 400

사례 6.4: 홍콩 디즈니랜드에서의 문화적 감수성 _ 402

논평 _ 404

Part 3 현대 비즈니스의 윤리적 이슈

Chapter 7 윤리와 재능 관리

개요 _ 414

읽기 자료

조직화 원리로서의 사명 _ 417

사람들이 그 안에서 번성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 만들기 _ 424

테크놀로지와 경영진의 새로운 도전 과제 _ 435

셰릴 브로에테: 결실이 지속되는 과수원 _ 452

임원 보수의 윤리: 기독교적 관점 _ 462

사례 연구

사례 7.1: 3월의 광란 _ 478

사례 7.2: 차기 CEO 보수 결정 _ 479

사례 7.3: 감시인가 관리인가? _ 481

논평 _ 482

Chapter 8 회계와 금융

개요 _ 489

읽기 자료

회계와 책임성: 복식 부기, 이중의 성격, 이중의 정체성 _ 496

회사 재무 보고에서의 윤리적 실패들 _ 511

투자 은행의 도덕적 책무 _ 526

사례 연구

사례 8.1: 회계 감사 조정 _ 531

사례 8.2: 새로운 내부자들 _ 533

사례 8.3: 진실을 말하기인가 동정인가? _ 535

논평 _ 537

Chapter 9 마케팅과 광고

개요 _ 553

읽기 자료

소비자 만들기 _ 555

예수는 바지 브랜드이다 _ 563

광고에 관한 진실: 킬본의 강의에 대한 대응 _ 569

크리스천의 소명으로서의 마케팅 _ 574

사례 연구

사례 9.1: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_ 590

사례 9.2: 허영심 판매 _ 591

사례 9.3: 누가 누구를 속이고 있는가? _ 592

사례 9.4: 파충류적 본능과 구매 의사 결정 _ 594

논평 _ 595

Chapter 10 환경상의 청지기 직분

개요 _ 601

읽기 자료

기업과 환경 윤리 _ 604

생물 중심주의의 도전 _ 619

기후 변화 비즈니스: 어떻게 해야 하는가 _ 642

물건을 만드는 방식 수정하기 _ 655

스낵 칩과 환경에 대한 인식에서의 교훈 _ 672

사례 연구

사례 10.1: 나무냐 생명이냐? _ 676

사례 10.2: 사자 고기 _ 678

사례 10.3: 화장품 및 약품을 위한 동물 실험 _ 679

사례 10.4: 내 고장 생산품 구매하기 _ 681

사례 10.5: 환경이냐 환경 세탁이냐? _ 682

논평 _ 684

Chapter 11 조직의 올곧음

개요 _ 697

읽기 자료

윤리적으로 되도록 관리하기: 5개의 비즈니스 윤리 신화 깨뜨리기 _ 699

조직 부패 인지 및 사회 심리학 _ 724

알 에리스먼: “쉐론 왓킨스: 우리는 엔론으로부터 교훈을 배웠는가?” _ 741

사례 연구

사례 11.1: 품성과 임원의 리더십 _ 757

사례 11.2: 워싱턴 뮤추얼 모기지 스캔들 _ 758

논평 _ 760

저자 사항

스콧 레이

스콧 레이(Scott B. Rae, Ph. D., University of South California)는 미국 구약 학자이자 신학자, 기독교 윤리 교수로 탈봇 신학대학원에서 학장 및 철학 부서 의장으로 봉직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복음주의 신학 협회(Evangelical Theological Society)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Southern Methodist University(1976)에서 경제학 학위를, Dallas Theological Seminary(1981)에서 구약 Th.M.학위를 받았으며,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1992)에서 사회 윤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9년 탈봇 신학대학원에서 일하기 전에는 Mariners Church에서 부목사로 5년을 재직한 경력이 있다. 생명 윤리와 비즈니스 윤리가 주 관심분야인 그는 Southern California의 5개 병원의 윤리 컨설턴트이며, Wilberforce Forum과 Center for Bioethics and Human Dignity의 회원이다. Moral Choices: An Introduction to Ethics (Zondervan, 3판, 2009), Outside the Womb: Moral Guidance for Assisted Reproduction) (Moody, 2010, D. Joy Riley, MD와 공저), Business for the Common Good: A Christian Vision for the Marketplace, (IVP Academic, 2010, Kenman L. Wong과 공저), 그리고 Beyond Integrity: A Judeo-Christian Approach to Business Ethics (Zondervan, 3rd edition, 2012)를 포함하여 11권의 책을 저술했으며, 다양한 학술지들에 논문을 발표했다.

켄만 웡

켄만 웡(Kenman Wong, Ph. D., University of South California)은 Seatle Pacific University 경영 경제 대학원 비즈니스 윤리 교수로 뛰어난 교수(敎授) 및 학술 업적으로 여러 차례 상을 받았다. Medicine and the Marketplace(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의 저자이며, Journal of Business Ethics, Journal of Management Education, Science and Engineering Ethics와 같은 저널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한 그는 학계에 발을 들여놓기 전에는 선도적인 경영 및 테크놀로지 컨설팅 회사 Andersen Consulting(현재는 Accenture)에서 일했다. 그는 글로벌 빈곤을 완화하기 위해 비즈니스 윤리 및 시장 기반 방법을 가르치고 연구한다.

Email: klwong@spu.edu
Phone: 206-281-2353
Office: McKenna Hall 218

역자 : 노동래

서울대학교 공법학과와 KAIST 테크노 경영대학원 금융공학 MBA 과정을 졸업했다. CFA, CIA, FRM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고, 윤리/준법, 리스크관리 분야의 강연 및 협회 활동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전)동양종합금융증권 준법감시인 겸 CRO를 역임하고, 현재 ㈜지알씨 코리아 대표로 재직하면서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다. 그동안 윤리 준법 경영의 성공 전략 『컴플라이언스』, 『컴플라이언스 매니지먼트』, 『리스크 관리 펀드멘탈』, 『거버넌스 리스크 관리 컴플라이언스』, 『내부 감사와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 『전사 리스크 관리』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비즈니스 윤리와 지속가능경영] 도서 보러가기

예스24 https://bit.ly/3ykpUmn
알라딘 https://bit.ly/2Wnn7LN
교보문고 https://bit.ly/2XTjcqN
인터파크 https://bit.ly/3Djjpnj